[뉴스락] ‘아이파크’ 브랜드로 유명한 현대산업개발(회장 정몽규)은 올해 건설사 도급순위 8위를 기록하며 명실상부한 주택시장의 강자로 인정받고 있다.  

25일 현대산업개발은 올 1분기 매출액 1조4261억원, 영업이익 1555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25.9% 증가, 영업이익은 10.3%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는 매출액 5조3586억원, 영업이익 6461억원으로 사상 최대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산업개발은 국내 자체공사 비중을 더 높여가며 올해 기록 경신에 도전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자체공사 비중을 높이기 위해 주력해야 할 아파트 브랜드 ‘아이파크’에서 최근 부실시공 논란 뿐만 아니라 분양률 조작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명성에 금이 가고 있다. 

사진=당산 센트럴 아이파크 조감도/현대산업개발 홈페이지

당산 센트럴 아이파크 청약 당첨 번복, 국토부 ‘청약 위장전입’ 의심 2건 수사 의뢰

지난 6일 청약 당첨자 발표를 한 서울 당산 센트럴 아이파크에서 합격자 명단을 번복해 논란이 일고 있다.

당첨 취소자들은 대부분 ‘해당 지역 1년 이상 거주 요건’이 걸림돌이 됐다. 지난 8.2부동산 대책에서 국토교통부는 서울 전역, 과천시 등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하면서 투기과열지구의 해당 지역 1년 이상 거주자가 우선순위(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제 4조 5항 근거)로 뽑히도록 했다.

하지만 현대산업개발이 일반공급에는 이 요건을 적용한 반면 기관추천 등 일부 특별공급에서 이를 누락하는 등 제대로 적용하지 못한 것이 문제가 됐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난해 8.2대책에서 투기과열지구를 지정하면서 특별공급에도 해당 요건이 적용되는 것으로 유권해석을 내렸다”면서 “지난해 이 같은 내용을 주택협회 측에도 전달했는데 최근 청약 부정당첨자 조사 과정에서 이를 지키지 않은 사례가 발견됐다”고 말했다.

이에 국토부는 특별공급에서만 해당 조건을 적용하지 않은 것을 두고 청약 위장전입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디에이치자이 개포’를 비롯해 서울 ‘논현 아이파크’, ‘마포 프레스티지 자이’, ‘당산 센트럴 아이파크’, ‘과천 위버필드’ 등 5개 단지의 특별공급 당첨자에 대한 1차 조사를 마무리했다.

국토부 주택기금과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1차 조사가 지난 19일 종료됐으며 당산 센트럴 아이파크의 경우 2건의 불법 청약 의심 사례를 적발해 관할 경찰에게 수사 의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국토부 대책이 변경된 것이 누락된 부분이 있어서 바로 잡은 것”이라며 “조건 부적합 당첨자의 번복에 따라 추가 청약 추첨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이를 미처 알지 못하고 청약을 신청했다가 번복돼 피해를 본 ‘선의의 피해자’에 대한 대책은 현재까지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사진=거제 아이파크 2차 아파트 투시도/현대산업개발 홈페이지

거제 아이파크 2차, 좁은 진입로 논란에 이어 분양률 조작 영상 논란까지…‘이중고 겹쳐’

오는 5월 입주를 앞둔 경남 거제시 상문동 현대아이파크 2차 아파트 진입로 확장에 차질이 생기면서 입주예정자들의 불만이 치솟고 있다.

입주예정자 300여명은 지난 10일 오전 거제시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진입로 확장에 대한 약속 이행과 조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주민들에 따르면 시와 시공사인 평산산업은 협약을 통해 입주 6개월 전 책임준공을 약속했지만 진입로 확장에 대한 공사 진척이 없어 기존 왕복 2차 도로를 그대로 이용하고 있다.

특히 현대아이파크 2차 1273가구와 인근에 입주할 아파트까지 합하면 3000여 가구에 이르러 이 일대가 출퇴근 시 교통대란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내년에 양정초등학교가 개교하면 어린이들이 늘 교통사고 위험에 처할 실정에 놓여 있다.

조윤정 입주예정자협의회 위원장은 “시와 현대산업개발이 약속을 해 아무런 의심 없이 분양을 받고 입주를 계획했다”며 “지금 와서 보니 입주민들은 사기를 당한 꼴이고 시공사와 시에 몇 차례 대책을 요구했지만 무책임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당시 거제시청 관계자는 “예산 확보 및 편입토지 보상문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아 진입로 확장이 지연되고 있다”며 “최대한 빨리 예산을 확보해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시공사는 공사를 마무리한 시점에서 시행사인 평산산업이 진입로 확장에 대해 입주예정자들과 논의했다”며 “시행사와 입주예정자들 간의 계약을 시공사에서 책임지긴 어렵다”고 말했다.

거제 아이파크는 진입로 문제뿐만 아니라 분양률 허위신고 및 뻥튀기 논란까지 겪고 있다.

유수 언론 보도에 따르면 현대산업개발과 평산산업은 쌍방 공사비와 이익금 정산에 영향을 미치는 분양률을 높이기 위해 분양관계자가 승합차를 이용해 여성 10여 명을 동원해 계약하게 하고 이를 회수하는 바지계약을 통해 분양률 조작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조윤정 입주예정자협의회 위원장은 “허위분양률에 대해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말하지만 입주예정자들은 분양률을 보고 계약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분양률을 속인 것은 사기행위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대산업개발이 인원을 모집해 조직적으로 바지계약을 맺은 후 분양률을 조작한 것은 단순한 분양률 뻥튀기와는 차원이 다른 범죄행위”라며 “동영상을 증거로 형사고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바지계약에 대한 부분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사진=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투시도/현대산업개발 홈페이지

◆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분양 당시완 다른 실제 모습…입주자 측 “허위·과장 광고”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일대 시공 중인 센트럴 아이파크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이 시공사가 허위·과장 광고를 자행했다고 주장하며, 분양 당시 약속·명시했던 사항들의 이행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3월부터 일산동구 중산동 일대 지하 2층, 지상 32층으로 12개동, 1천802세대의 대규모 아파트를 착공, 오는 5월 입주를 앞두고 있다.

시행사는 당초 분양을 진행하면서 단지 주변에 작은 도서관, 대형마트 입점, 단지 내 임대 아파트 2동 조성, 오픈스페이스 형태의 조경 등을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그러나 협의회는 입주 예정인 오는 5월까지 한 달여를 남긴 현재, 당시 홍보했던 사항이 이행되지 않았으며 같은 브랜드 타 지역 아파트 단지와 비교해 열악하고 부족한 편의시설 등을 지적했다.

협의회는 지난달 19일부터 서울 용산에 위치한 현대산업개발 본사와 시청을 오가면서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로 아파트 단지 주변에 대형마트가 입점하기로 협의를 마치고 부지 선정, 용도변경 등의 절차를 마쳤으나 입주 한 달이 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착공에 돌입하지 못한 상태다.

도서관의 경우 주민들이 요구해왔던 공공도서관 형태의 대규모 도서관이 아닌, 1천㎡ 규모 3개 층에 1층 도서관, 2층 건강증진센터, 3층 피트니스 클럽 등이 복합된 건물로 지어질 예정이다.

2개동으로 계획됐던 단지 내 임대 아파트는 32층 2개동에서 19층 4개동으로 설계를 변경해 착공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아파트 3개동의 일조·조망권 침해, 단지 내 조경과 도로 등이 변경되는 결과로 이어져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고양시청 주택과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단지 밖 대형마트 설립 문제는 시공사·시행사와 해당 마트업체의 계약 문제이기 때문에 시는 관여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도서관의 경우 부대시설에 해당하기 때문에 건물을 올린 뒤 기부채납 형식으로 시가 돌려받고 있다”며 “부대시설 건설은 중간에 변동이 있을 수 있는데 분양과정에서 입주자들이 이를 확정으로 판단한 듯하다”고 말했다.

단지 내 임대아파트 변경 착공에 대해 주택과 관계자는 “단지 내 임대아파트는 용적률을 기준으로 판단한다”며 “32층 2개동을 19층 4개동으로 변경했으나 전체 용적률이 같으므로 법적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관계자는 “도서관이나 임대아파트 내용 등을 시공사나 시행사가 분양과정에서 ‘확정’이라고 광고해 입주예정자들이 혼란을 겪은 것이라면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현장 사무실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마트 측에서 사업승인 후 착공이 늦어지고 있어 우리가 손 쓸 수 없는 부분”이라면서 단지 내 임대아파트의 조망권에 대해서는 “오히려 32층 건물 2개동을 건설했을 때 더 많은 가구의 조망권이 가려져서 변경한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태전 아이파크 투시도/현대산업개발 홈페이지

◆과거에도 있었던 분양·시공 문제, 태전 아이파크 속임수 분양 논란

아이파크는 과거에도 분양·시공 관련 문제를 안고 있었다. 지난해 7월 현대산업개발이 경기도 광주시 태전4지구에 짓고 있는 ‘태전 아이파크’ 아파트는 속임수 분양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당시 지난해 8월말 입주를 불과 한 달 앞둔 상태에서 현대산업개발이 분양 당시 설계도면에는 없었던 ‘옹벽’ 등 구조물을 아파트 외곽에 짓고 있던 것이 화근이 됐다.

더구나 감독기관인 광주시에 이 사실을 신고하지 않은 것이 뒤늦게 밝혀지면서 고의로 분양받을 사람들을 속였다는 의혹이 강하게 제기됐다.

당시 입주를 앞두고 단지를 둘러봤던 입주예정자는 “분양 당시 견본주택 모형이나 주택설계도에는 전혀 없던 거대 옹벽에다 ‘갈지(之)’자 형태의 불편하기 짝이 없는 출입구가 만들어지고 있었다”며 “이는 설계도면이나 견본주택 내 모형도에선 없었던 것으로, 광주시에 추가 신고도 없이 무단으로 설계변경하고 공사를 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입주 예정자들은 이에 집단으로 반발, 건설사 측에 공사 중단과 시정을 요구했다. 일부는 현대산업개발 본사가 있는 용산역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며 부당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하지만 당시 건설사 측은 “모형도는 소비자의 이해와 편의를 돕기 위한 것일 뿐으로 경사가 있다 보니 입주자들의 안전을 위해 옹벽을 만들었다”면서 “설계도면 추가 변경신고는 시행사가 담당해 왜 이렇게 됐는가는 건설사가 알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당시 시공사가 주민들의 의견을 수용해 기존 설계도면대로 진행하면서 원만하게 합의를 하고 입주를 마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시 주택정책과 관계자 역시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시공사에서 옹벽과 출입문을 철거하고 기존 설계도면을 이행하면서 주민들과 합의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