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BC카드(사장 이문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9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데이터 공급∙가공기관으로 선정됐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이란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스타트업 등이 사업에 필요한 데이터를 저비용으로 구매 및 가공 요청할 수 있도록 바우처를 지급하는 사업이다.

앞으로 BC카드는 ‘2019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공식 데이터 공급∙가공기업으로서,지난 37년간 축적한 빅데이터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스타트업의 경영 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BC카드는 국내 유일의 카드 프로세싱 전문 기업이자 최대 지불결제 사업자다. 33개 고객사로부터 3800만 고객의 카드 프로세싱 업무를 위탁 받아 월 4억건 규모의 카드 결제 데이터를 축적 및 보유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대 규모인 300만 가맹점 인프라를 기반으로 방대한 매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BC카드 빅데이터는 3단계로 제공된다.

먼저 가맹점 매출, 고객 카드 소비, 카드 승인 건별 거래 내역을 바탕으로 ‘원천 데이터’를 구성한다. 다음으로 ‘원천 데이터’를 연령/성별 소비, 지역/기간/업종별 카드매출 및 건수 추이, 지역별 가맹점 개/폐업 추이 등으로 가공한 ‘기본분석 데이터’를 구성한다.

마지막으로 ‘기본분석 데이터’를 거주자/방문자 소비 패턴, 테마별 고객 분류, 내/외국인 시간대별 소비 패턴 등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분석할 수 있도록 조합한 ‘응용 분석 데이터’를 제공한다.

카드 결제 데이터 뿐만 아니라 자체 보유한 소셜데이터 분석 플랫폼, 공공데이터 등 외부 데이터를 분석 및 가공한 융합 데이터도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 및 가공에는 자체 개발한 로봇자동화기술(RPA)과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분석 모델과 플랫폼을 활용해 정확하고 고품질의 결과물을 제공한다.

실제로 BC카드는 빅데이터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아, 2015년 본격적인 데이터 비즈니스 착수 이후 국내 유수 지자체, 공공기관, 기업 등으로부터 100여건 이상의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축적했다. 2018년에는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빅데이터 전문센터’로 인정 받았다.

BC카드의 빅데이터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데이터스토어’에서 구매하거나 가공을 의뢰할 수 있다.

김진철 BC카드 마케팅부문장(전무)은 “지난 37년간 축적해온 BC카드의 빅데이터는 기술력과 품질로 신뢰받고 있다”며, “’2019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공식 데이터 공급∙가공기관으로서 양질의 빅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스타트업과의 상생에도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