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사정당국의 칼날이 현대차그룹을 연일 겨누고 있다.

현대차가 지배구조 개선안에 대해 재검토에 들어갔지만 두달여가 흐른 현재까지도 별다른 개선안을 내놓지 못하면서 공정위를 위세한 국세청 등 사정당국이 일제히 현대차와 주요 계열사 그리고 협력사, 사돈기업까지 전방위 수사에 들어갔다. 

당국의 전방위 수사를 두고서 이를 바라보는 시각은 둘로 나뉜다. 하나는 지배구조 개선이 더딘 현대차에 대해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는 시선이다. 또하나는 적폐청산의 일환으로 MB와의 커넥션을 정조준하고 있다는 것.

현대차에 대한 목줄은 점점 조여오고 있다. 경영승계 막바지 단계에 이르렀다는 평가를 받는 현대차가 지배구조 개선과 적폐청산의 칼날을 빗겨갈 수 있을지 업계 이목이 쏠린다.

현대차는 지난 3월 지배구조 개선안을 내놓았다.

개선안의 핵심은 정몽구 회장 부자의 현대글로비스 지분 매각과 현대글로비스와 현대모비스의 분할합병으로 기존 4개의 순환출자 고리를 끊는 것이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또한 자신이 제시한 데드라인에 현대차가 막차를 탄 것에 대해 부족하나마 만족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합병 비율에서의 잡음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모비스와 글로비스의 사세와 합병 비율이 적절치 않으며 정 회장 일가에 유리하게 책정됐다는 지적이 제기된 것.

현대차는 주주들에게 지지를 호소했지만 미국 해지펀드인 앨리엇을 비롯해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던 국민연금 마저 난색을 표해 주총에서의 부결이 점쳐졌다.

결국 현대차는 지난 5월 29일 예정됐던 현대글로비스의 주주총회를 철회하고 개선안에 대해 전면 재검토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재검토를 선언한지 한달이 넘게 흘렀지만 현대차는 별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지 않다.

6.13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압승을 거둔 것과 더불어 김 위원장 또한 취임 1주년을 맞아 재벌기업에 대한 압박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힌 만큼 현대차가 새 개선안을 하루빨리 내놓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 시각 1. 협력사, 계열사 이어 사돈기업 삼표까지 줄줄이 조사...더딘 지배구조 개선 압박?

현대차 뿐만 아니라 계열사와 사돈기업인 삼표까지 세무조사로 몸살을 앓고 있다.

국세청 등 사정당국은 올 상반기 현대차를 비롯해 현대건설, 현대글로비스, 현대파워텍 등 주요 계열사에 대한 세무조사를 실시한데 이어 지난달 21일 현대엔지니어링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를 단행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전방위 세무조사의 배경에는 현대차의 더딘 지배구조 개선이 자리잡고 있다고 분석한다. 개선안 재검토에 돌입했지만 현재까지도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아 다시금 안갯속으로 빠졌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비상장사이긴 하지만 차후 정의선 부회장 중심의 지배구조 개선안에서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점쳐지는 계열사다. 

또한 정 부회장이 현대엔지니어링의 지분 11.72%를 보유하고 있어 승계에 있어 적잖은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 뿐만 아니다. 지난 10일 국세청이 현대차의 사돈 기업인 삼표그룹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한 사실이 전해졌다. 

현대차와 계열사들이 줄줄이 세무조사를 받은데 이어 공교롭게도 사돈기업인 삼표까지 세무조사가 이어져 그 배경에 이목이 쏠린다.

정 부회장의 배우자는 정도원 삼표그룹 회장의 장녀 지선씨다. 이에 현대차가 혼맥으로 이어진 삼표에 일감몰아주기와 통행세 등으로 이익을 제공했다는 지적은 꾸준히 제기됐다.

삼표 측은 “현대차와 관계없는 정기적 세무조사”라고 일축했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세무조사를 현대차에 대한 압박의 일환으로 분석한다.

◇ 시각 2. '적폐청산'의 최종 타깃 'MB'…현대차, 연루된 의혹도 가지가지 

문재인 정부가 출범 2년차를 맞으면서 적폐청산 행보가 강화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직 두 대통령이 법정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는 법정에 선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과 모두 부정한 비리에 연루돼 있다. 특히 이 전 대통령과는 대통령 이전 부터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수사 향방에 귀추가 주목된다. 

일단 현대차는 110억원대 뇌물수수 혐의와 350억원대 횡령 혐의로 기소돼 재판 진행 중인 이 전 대통령의 혐의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현대차는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로 의심받는 다스에 소송비를 대납하는 방식으로 뇌물을 제공한 혐의와 일감을 몰아준 혐의를 받고 있다.

다스가 현대차에 자동차 시트를 납품해왔다는 것 또한 해당 혐의에 무게를 실어준다. 실제 이 전 대통령 취임 첫해인 2008년 다스의 매출은 4540억원이었지만 2013년에는 1조원을 돌파했다.

정 회장의 사면 또한 정황에 힘을 실어준다는 목소리가 높다. 2008년 정 회장이 비자금 조성 및 횡령 혐의로 징역 3년에 집해유예 5년을 선고 받았지만 같은해 8월 이 전 대통령에 의해 사면을 받았다.

또한 지난 3월 참여연대는 현대차가 다스에 알짜 계열사를 매도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었다.

당시 참여연대는 현대차가 2016년 기준 4566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던 현대엠시트를 다스에 넘기려 한 정황을 파악했다.

참여연대는 “알짜 계열사를 일개 납품업체인 다스에 넘기려 한 점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라고 전제할 때 비로소 납득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계열사 현대건설 또한 이 전 대통령과 연루돼 있다.

지난 3월 사정당국은 2010년 현대건설이 이 전 대통령의 요구로 다스의 자회사 홍은프레닝에 2억 6000만원 가량의 분양 용역을 제공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에 나섰다. 홍은프레닝은 다스와 마찬가지로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기업이다.

검찰은 현대건설이 실제 용역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홍은프레닝을 거래에 끼워넣어 통행세를 지불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당시 이 전 대통령은 홍은프레닝 대표인 처남 김재정씨의 부인 권영미씨가 경제적 도움을 요청해 도우려 한 적은 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현대건설 고위 임원을 조사한 결과 청와대의 요구를 거절할 수 없어 용역업체로 끼워넣었다는 진술을 바탕으로 홍은프레닝에 제공한 통행세를 현대건설이 이 전 대통령에게 건넨 뇌물이라 판단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현대차를 비롯한 계열사가 줄줄이 세무조사를 받은 것은 더딘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압박도 있지만 최종적으로는 MB가 타깃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